1. 국기대를 모델링해준다.
바람에 휘날리는 국기부분은 시뮬레이션이 잘 될 수 있도록 매쉬 페이스를 많이 나눠준다.
2. 만들어진 모델링은 각각 국기대(pole), 국기(flag)로 나눠 FBX로 익스포트해준다.
국기대는 스태틱매쉬로 임포트해주고 국기는 클로스 시뮬레이션을 주기위해 스켈레탈메시를 체크한 다음 모두 임포트를 눌러 가져와준다.
메터리얼을 만들어 넣고 싶은 국기 텍스쳐를 넣어준다.
스켈레탈 메쉬를 더블클릭해서 디테일창을 열어준다.
창(window) > 클로딩(clothing)을 눌러 클로스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창을 열어준다.
클로스 시뮬레이션을 걸어 줄 메쉬 위에서 우클릭 후 섹션에서 클로딩 데이터 생성(create Clothing Data from Section)을 해준다.
그러면 clothing data 창에 자동으로 flag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메쉬 위에서 우클릭을 한 다음 클로딩데이터 적용(Apply Clothing Data) > (생성된 Flag Clothing data)를 적용시켜준다.
상단에 있는 클로스페인트 활성화를 눌러준다.
시뮬레이션이 적용 될 부분을 마스킹해줄 수 있다.
클로스 페인트를 활성화시켜준 뒤 왼쪽 클로딩 데이터 탭에 만들어 놓은 데이터를 클릭해주면 분홍색으로 변한다.
이제 브러쉬로 시뮬레이션 될 부분을 드래그해서 칠하면 된다. 분홍색 부분은 시뮬레이션이 되지 않는 부분이고 브러쉬로 칠하면 하얀색으로 변하는데, 하얀 부분이 시뮬레이션이 되는 부분이다.
왼쪽 브러쉬탭에서 반경(Radius)으로 브러쉬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한 다음 칠해준다.
깃발의 왼쪽 상단과 하단 고정되는 부분을 제외하고 칠해준다.
브러쉬를 다 칠했으면 클로스 페인트 비활성화를 눌러 마무리해준다.
시뮬레이션이 적용 된 깃발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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